아이폰 보험의 단점, 아이폰 완파 리퍼 가능?불가능? (애플케어,통신사보험)
본문 바로가기
휴대폰꿀팁

아이폰 보험의 단점, 아이폰 완파 리퍼 가능?불가능? (애플케어,통신사보험)

by 쉽게알려주는남자 2023. 12. 21.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도 쉽게 알려주는 남자 쉽알남입니다.

 

이틀 전 마감시간에 제 고객님이 급하게 전화가 왔습니다.

폰을 바로 사용해야 하는데 폰이 완파가 돼서 급한 상황이다. 시간이 늦어도 개통이 가능하냐고 문의를 주셨는데요 개통이 8시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7시 안에만 오시면 상담하고 정보 옮기고 개통해드릴 수 있다고 안내를 드려서 방문을 해주셨습니다.

 

고객님의 상황을 보니 높은 곳에서 휴대폰을 떨어트려(5층이상) 휴대폰이 완전히 파손이 되어버린 상태였습니다. 화면이 아주 조금만 나오고 다른 부분은 형체를 알아볼 수도 없을 정도로 깨져버린 상태였는데요.

기존에도 파손으로 휴대폰을 바꾸셨기 때문에 보험을 가입하셨고 당연히 센터로 먼저 방문을 하셨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에 많은 분들이 완전파손된 아이폰에 대해서 리퍼가 가능한지 궁금해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서비스 센터에도 확인받았고 애플 콜센터에서도 확인받은 내용으로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폰 완전 파손 시 리퍼 가능할까?

아이폰은 삼성폰과는 다르게 센터에서 부분 수리를 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면 삼성폰이 메인보드가 고장이 나면 메인보드만 교체를 하면 수리가 가능한데 아이폰은 이게 안됩니다.

아이폰이 부분수리로 가능한 건 액정, 카메라, 후면파손, 배터리 이 정도만 부분수리가 가능합니다.

이조차도 카메라는 12시리즈 이후, 후면은 14시리즈 이후로만 수리가 가능하고 이전시리즈들은 모두 리퍼로 처리를 해야 합니다.

리퍼란 기존에 내가 사용하던 폰을 반납하면서 정해진 금액을 내게 되면 리퍼폰으로 받는 방식입니다.

그냥 수리가 안되고 새 폰으로 교체를 받는 거구나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리퍼폰은 새 제품이 아니다? 사실 엄밀히 따지면 새제품은 아니지만 그에 대해선 다음번에 다루도록하고 리퍼폰도 새제품 취급을 받으며 AS보증도 새로 들어가니 새 제품이나 다름없습니다.

어쨌든 아이폰은 리퍼라는 방식을 고집하는데 이 리퍼 비용이 굉장히 비쌉니다.

그래서 보험 없이 리퍼처리를 받는 건 많은 부담이 될 수 있어서 보험을 들어놓고 사용을 많이 하시는데 서두에 말씀드렸던 제 고객님도 보험을 들어놓고 사용을 하다가 폰이 파손이 된 상황이었습니다.

 

센터를 방문해서 수리 견적에 대해서 물어봤을 때 센터에서 돌아온 답변은 수리는 불가하다였습니다.

워낙 파손정도가 심해서 고객님도 당연히 수리는 안될 거라고 생각하셨다고 합니다.

다음으로 리퍼에 대해서 문의를 하셨다고 합니다.

리퍼가 가능하냐? 돌아온 답변은 "불가능하다"였습니다

????

 

그 후에 파손된 폰을 그대로 가지고 매장으로 방문을 하셨습니다.

먼저 완전 파손된 아이폰에 대해서 리퍼가 가능하냐?라는 질문에 답변을 드리면 리퍼는 안됩니다. 수리도 안됩니다.

 

내용을 듣다 보니 궁금하기도 하고 황당하기도 해서 080-333-4000 애플 고객센터 번호로 전화를 걸었습니다.(애플 고객센터는 21시까지 전화를 받습니다)

휴대폰 매장을 운영하고 있고 내 고객님이 이러이러한 상황이라서 센터를 방문했는데 수리도 안되고 리퍼도 안된다고 했다 이게 맞는 거냐 문의를 했는데 고객센터에서도 완전 파손이면 리퍼가 안 되는 게 맞다는 내용으로 안내를 받았습니다.

(추가로 아이폰 완전 파손에 대한 판단은 서비스센터 기사님이 하신다고 합니다. 애플기사님이 친절 한걸 본적이 없습니다. 뭐 정식애플직원도 아니라서 그런 건진 모르겠지만 말입니다. 즉, 심해 보여도 파손정도에 따라서 리퍼가 가능할 수도 있다는 내용인데 너무 도박이네요 정확한 기준을 모르니까요)

 

그 후에 개통 시간이 촉박해 결국 고객님은 그냥 새 폰으로 구매를 해서 정보도 옮기지 못한 채로 폰만 가지고 가셨습니다.

 

시간이 있었다면 따져보고 왜 완전파손폰은 리퍼가 거절되는지에 대해서도 물어볼 수가 있었을텐데 그 이유 까지는 물어볼수가 없었네요 시간이 될 때 다시 한번 통화를 해봐야겠습니다.

 

여기까진 그냥 아 완전 파손이 되면 리퍼가 안 되는 구나에 대한 답변으로는 끝입니다.

근데 문제는 고객님은 비싼 보험료를 거의 매달 만원 이상이 되는 보험료를 계속 내면서 지금까지 사용을 하셨는데 결국 아무런 혜택도 받지 못했습니다. 

이런 경우에 어떻게 처리를 하면 보험처리가 가능한지에 대해서 추가로 알려드리겠습니다.

 

보험 혜택을 받으려면?

보험을 어떤 걸 가입했는지에 대해서 확인을 해봐야 합니다.

이런 상황이라면 애플케어플러스는 아무런 쓸모가 없습니다. 애플케어플러스는 액정파손, 배터리, 리퍼 시에만 보상을 받을 수가 있고 폰이 완파되면 리퍼도 불가능하기 때문에 그냥 돈 날린 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다만 통신사 보험 중에서 분실과 파손이 동시에 적용되는 보험이 있습니다.

그 보험을 들었는데 완전 파손이 됐다면 보험 처리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파손으로 처리를 하는 게 아니라 분실로 처리를 하는 방법입니다.

물론 리퍼로 보험처리를 받는 것보다 분실로 보험처리를 하는 게 본인 부담금은 더 비쌉니다.

하지만 수리도 거절되고 리퍼도 거절되면 방법은 하나밖에 남지 않죠 본인부담금을 내더라도 남아있는 할부금 보다 저렴하고 새 폰으로 받게 되면 새 아이폰을 판매하더라도 본인 부담금 이상의 비용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꼼수를 쓰는 방법이지만 내가 낸 보험료에 대해서 보상을 받으려면 이런 방법이라도 사용을 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센터를 먼저 방문하시면 방문기록이 남아서 보험이 거절됩니다. 센터먼저 들리시면 안 됩니다)

 

만약 분실처리 없이 보험회사에서 완파된 경우도 보험 접수가 가능하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죠 삼성폰은 파손된 폰을 보험회사에 반납하면서 전손으로 처리를 해본 적이 있지만 아이폰의 경우엔 한 번도 없었습니다.

 

이런 방법도 있고 이런 상황도 있으니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아서 포스팅을 남겼습니다.

혹시라도 궁금한 상황이나 물어볼 게 있다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세요

오늘도 쉽게 알려주는 남자 쉽알남이었습니다.

반응형

댓글